-
[ AWS ] EC2 인스턴스 t2, t3살펴보기Topic/AWS | JENKINS 2023. 6. 17. 11:11반응형
EC2를 사용할 때 가장 흔하게 t2.micro 프리티어를 사용한다.
cpu 성능을 제공하는 방식이 조금 특별하다.
일반적으로 CPU 성능이 정해져있어서 24시간 같은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T계열 인스턴스들은 기본 성능을 제공하다가, 유저들이 몰리거나 하는 등 기준 이상의 성능이 필요할 경우 버스트 기능이 동작하게 된다. 물론, 공짜는 아니고 인스턴스 사양마다 제공되는 크레딧이 다르고 그 크레딧이 남아있는 동안 버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기준 이하 성능 사용을 지속할 경우 크레딧이 쌓이고(한계치 있음), 그 이상의 성능을 사용할 경우 크레딧을 소모시킨다.
크레딧이 다 소모되면, 기준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성능은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특성은 평소에는 CPU사용률 저조하다가 특정 시간대에 높은 사용률을 사용해야 할 경우 매우 효율적이다.
그렇지 않고, 24시간 내내 부하가 존재하는 서버의 경우 m4, m5 계열의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계열의 경우는 T계열처럼 크레딧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항상 같은 성능을 제공해준다.
다만, 가격이 비싸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서버가 어느 특성에 적합한지를 판단하여 사양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
T계열 인스턴스 사용시 크레딧의 상태는 CloudWatch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무제한 모드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는 크레딧을 모두 소모하고 난 후에도 기준 이상의 성능을 사용할 때 비용을 추가하여 기준 이상의 성능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드이다.
t2 인스턴스는 무제한 모드가 기본으로 꺼져있지만, t3 인스턴스의 경우 무제한 모드가 기본으로 옵션이 켜져있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인스턴스 사용할 때 특별히 주의를 해야함 / 추가적으로 고민해보기
프리티어를 쓰는게 아니라면 t2보다는 t3 계열 인스턴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아무래도 성능 향상,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t3 계열의 경우 t3와 t3a가 나눠지는데, 두 계열 성능은 크게 다르지 않고 가격은 t3a가 싸다.
t3는 intel cpu, t3a는 amd cpu를 쓰는데, 가성비를 따져보면 t3a가 더 나은 것으로 생각된다.
반응형'Topic > AWS | JENKI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AWS ] EC2 시작할 때, pm2를 이용해 스크립트로 서버 배포하기 (0) 2023.05.20 [ AWS ] ec2내에서 pm2로 multi-node(다중노드) 띄워서 개별 관리 세팅하기 (0) 2023.04.29 [ AWS ] EC2 vs Lightsale 비교 (무엇이 더 효율적일까?) (0) 2023.04.01 pm2 에러 로그 보는 방법 (0) 2022.12.17 [ JENKINS ] 젠킨스 빌드 후 콘솔 아웃풋에서 pm2: command not found 뜨는 문제 (0) 2022.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