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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SR vs. CSR (feat. SEO)
    Topic/CS 2022. 3. 23.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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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R (Server Side Rendering)

     

    웹 페이지를 브라우저에서 렌더링하는 대신, 서버에서 렌더링합니다.

     

    브라우저가 서버에 URI로 GET 요청을 보내면, 서버는 정해진 웹 페이지 파일을 브라우저로 전송합니다.
    그리고 서버의 웹 페이지가 브라우저에 도착하면 완전히 렌더립됩니다.

    -> 서버에서 웹 페이지를 브라우저로 보내기 전에, 서버에서 완전히 렌더링했기 때문에 Server Side Rendering이라 합니다.

     

    e.g. 웹 페이지의 내용에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  서버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불러와 웹 페이지를 완전히 렌더링한 후 브라우저에게 응답으로 보낸다.

    i.e. 웹 페이지를 보던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다른 경로로 이동한다면
      -> 이동할 때마다 서버는 다시 필요한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여 브라우저에 전송한다.

     

     

    CSR (Client Side Rendering)

     

    웹 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서 렌더링합니다.

     

    브라우저의 요청을 서버로 보내면 서버는 웹 페이지를 렌더링하는 대신
    웹 페이지의 골격이 될 단일 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 보냅니다. (웹 페이지 + JavaSciprt 파일 같이)
    클라이언트가 웹 페이지를 받으면, 웹 페이지와 같이 온 JavaScript 파일이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렌더링합니다.

     

    e.g. 웹 페이지에 필요한 내용이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라면?
      ->  브라우저는 API를 사용해 데이터를 가져와 렌더링합니다.

    i.e. 브라우저가 다른 경로로 이동한다면
      -> 서버가 다시 웹 페이지를 보내지 않는다. 브라우저가 요청한 경로에 따라 다시 렌더링합니다.

     

     

    SSR과 CSR의 주요 차이점

     

    페이지가 렌더링되는 위치가 다르다.

     

    SSR은 서버에서 페이지를 렌더링하고, CSR은 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서 페이지를 렌더링합니다.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다른 경로로 요청할 때마다, 새로고침하지 않고 동적으로 라우팅합니다.

     

    SSR을 사용하는 이유

    1.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우선순위인 경우, 일반적으로 SSR을 사용합니다.

    2. 웹 페이지의 첫 화면 렌더링이 빠르게 필요한 경우에도, 단일 파일 용량이 작은 SSR이 적합합니다.

    3. 웹 페이지가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적은 경우

     

     

    CSR을 사용하는 이유

    1. SEO가 우선순위가 아닌 경우

    2. 사이트에 풍부한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CSR은 빠른 라우팅으로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이다.

    3.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경우, CSR을 이용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빠른 동적 렌더링)을 제공한다.

     

     

    e.g. SSR

    블로그, 신문사 홈페이지

    -> 초기 로딩 속도가 빨라야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많지 않기 때문에 SSR에 적합하다.

     

    e.g. CSR

    에어비앤비, 기타 예약 사이트

    -> 많은 예약 사이트들은 SPA를 기반으로 화면의 일부만 받아온 데이터로 변경하며 빠른 렌더링으로 사용자 경험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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